B-8. 메시아닉 쥬 (Messianic Jew)

메시아닉 쥬 (Messianic Jews)

유대인이면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따르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예후딤 메시히임”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 말을 영어로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라고 번역하였습니다.

기독교와 유대교 사이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예수를 메시아로 인정하느냐 인정하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독교적인 개념으로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들의 핵심적인 특징은 예수를 유대인과 모든 인류의 “메시아(그리스도)로” 믿는 것입니다. 그런가하면 기독교와 또 다른 점은 일반적으로 기독교에서는 지키지 않고 있는 유대교의 절기나 의식 그리고 관습 등을 다른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따르는 것입니다.

메시아닉 유다이즘은 19세기 중반에 히브리-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영국의 런던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히브리-기독교 운동은 “브네 아브라함(아브라함의 아들들)”이라고 하는,  불과 41명으로 구성된 작은 단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메시아닉 유다이즘”이라는 말은 1895년에 유대인으로써 기독교 교인이지만 유대교에 더 가까웠던 이들을 기독교에서 일반적인 기독교도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졌던 이름이었습니다.

1925년에 창설된 메시아닉 이스라엘 연합회(The Messianic Israel Alliance)는 그들의 정체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메시아닉 유대이즘은 유대인들의 모임이며, 예수안의 메시아 되심을 인정하고 유대인의 삶 속에 있는 언약적인 책임을 감당하고, 토라에 근거하여 전통에 표현괴어 있고 새 언약의 배경 속에서 새롭게 되고 적용된 정체성에 따른다.”

Messianic Jews Symbol Praise Him with the dance (찬양하면서 춤을 추고 있는 메시아닉 쥬)

Synagogue에서 예배드리는Messianic Jews

메시아닉 유대교(Messianic Jews)의 종교적 부흥은 1960년대와 70년대 사이에 일어났습니다.  메시아닉 유대교는 종교운동으로써 복음주의 기독교와 유대교에서 파생된 것으로 여겨지는 종파입니다.  메시아닉 유대교(Messianic Jews)는 일반적으로 예수를 유대교의 메시아와 삼위일체의 성자로 인정하지만  일부는 삼위일체설을 믿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메시아닉 유대교도가 히브리 성서(구약 성서)와 신약 성경, 모두를 하나님에 의해 기록된 권위적인 성서라고 믿고 있습니다.

메시아닉 유다이즘의 신학은 예수의 메시아이심과 사도 바울의 신학 사상도 구약 성서를 근거로 하고 있으므로 구약 성서와 함께 신약 성서를 정경으로 하여 성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원죄, 사탄론, 그리스도의 대속, 삼위일체 등의 기독교 교리들을 수용하고 믿고 있지만 신약 성서를 구약성서의 영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주석서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613개의 율법이 기록되어 있는 토라(모세 5경)를 언약적인 개념에서  (디모데후서 3:16~17)에 기록되어 있는 말씀처럼 가장 기본이 되는 성서로 믿고 있습니다.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들은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전지하심, 그리고 자비하시면서 영원부터 영원까지 존재하시는 분으로 믿고 있습니다.

쉐마의 고백(신명기 6:4~5)처럼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하나님이심을 믿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사렛 예수가 메시아(그리스도) 되심을 믿습니다. 따라서 (요하복음 1:14)의 말씀처럼 예수의 신성(Divine Character)을 믿습니다.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들은 종말론적인 신앙을 고수하여 “종말”, “예수의 재림”, 이스라엘의 구원과 제 3의 성전 재건“, “죽은 자의 부활과 천년 왕국” 등을 믿습니다.  메시아닉 쥬(Messianic Jews)의 ”죄 사함“에 관한 신학은 예수 십자가의 죽음을 통한 죄 사함을 믿으며, 생활 속에서 범하게 되는 죄에 대하여서는 속죄의 기도를 통하여 죄 사함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메시아닉 유대교는 예수를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여야 구원이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또한 모든 죄가 예수의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로 인하여 속죄되었다고 믿으며, 유대법과 유대 관습은 단지 문화적인 것일 뿐 구원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믿으며 또 그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주류 기독교 에서는 메시아닉 유대교를 기독교의 한 종파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메시아닉 유대교 신자들은 그들이 유대교의 한 종파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한편 이스라엘의 최고 법원은 이들 메시아닉 유대교는 유대교의 한 종파가 아니라, 기독교의 한 종파라고 정의하였습니다.

2003년에서 2007년까지 메시아닉 유대교는 예배당이 미국에서 150개에서 438개로, 이스라엘에서 100개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20~30년 전만 하더라도 불과 몇 십 명이었던 유대인 기독교도가 650만 유대인 인구의 2% 정도인 13,000~15,000여명이 메시아닉 유대교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8년의 통계에 따르면 메시아닉 유대교 교인들은 최소 6,000여명에서 많게는 15,000여명 정도의 신자들이 이스라엘에 있으며, 미국에는 약 150개의 메시아닉 유대교 회당이 있고 약 250,000명의 신자들이 미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숫자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