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8. 살구나무(아몬드나무, 감복숭아 나무, שקד(솨케드))

살구나무 (아몬드나무, 감복숭아 나무, שקד(솨케드))

“솨케드”는 한국에 없는 아몬드(שקד, Almond) 나무이며, 꽃모양이 살구나무와 비슷하므로 살구나무로 번역되어 있기도 합니다. 아몬드는 팔레스타인 지방과 레바논 지방 그리고 메소포타미아의 일부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그러나 “שקד(솨케드)”를 “살구나무(משמש 미쉬메쉬, Apricot)”라고 번역한 살구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나무입니다. 노란 열매인 살구를 과일로 먹을 수 있지만,  “솨케드(שקד)”는 지중해연안과 페르시아 일대에서 많이 자라는데, 이 나무의 열매(과일)을 먹는 것이  아니라 그 씨앗(핵)을 먹을 수 있으므로 분명히 다른 나무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실 이와 같은 번역은 잘못 번역된 것입니다.

이스라엘 산지에 자라고 있는 아몬드 나무와 꽃

개정개역 성서에는 아몬드 꽃을 “살구 꽃”이라고 번역되었지만 영어의 NIV 성경에는 “almond flower”라고 번역하였고 쉬운 성경에는 “감복숭아 꽃”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이 아몬드 나무는 야곱과 관계가 아주 깊은 나무입니다. 야곱은 하란으로 가다가 “루스”에서 돌베개를 베고 잠을 잤는데, 루스는 셈(Shem)어로 “아몬드”라는 뜻이므로 그곳에 아몬드나무가 많았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야곱은 또한 알록달록한 양의 새끼를 잉태케 할 때 아몬드 가지를 이용하였고, 늙어서는 가나안 지방에 흉년이 들어 먹을 것이 없었을 때에 그의 아들들을 이집트로 보내게 되었는데, 그때 요셉이 이집트의 총리를 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형들을 알아본 요셉이 정탐꾼 누명을 씌워 막내 동생 베냐민을 데려오라고 시므온을 인질로 잡아두었습니다. 야곱은 아들을 찾으려고 막내아들 베냐민을 보내면서 귀한 예물을 보냈는데 여기에 편도(扁桃, 아몬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창세기 43:11) “그러자 그들의 아버지 이스라엘이 말했습니다. “정 그렇다면 이렇게 하여라. 우리 땅에서 나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음식을 너희 자루 속에 담아 가거라. 그리고 그것을 그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라. 유향과 꿀을 가져가고 향료와 몰약과 유향나무 열매와 아몬드(편도, 扁桃)도 가져가거라.”

편도(扁桃)는 그 때까지만 해도 이집트에는 없었던 귀한 견과류였습니다. 이집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귀한 견과류 열매였던 아몬드가 이스라엘 민족을 통하여 이집트에 전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몬드의 꽃과 그 열매

모세는 정금으로 성막의 기구로 사용되는 금 등대를 만들 때, 가지 끝에 아몬드 꽃 형상의 잔을 만들었고(출 25:33), 백성들이 아론의 대제사장권의 권위에 도전하자 12족장의 지팡이를 법궤 앞에 두어 하나님의 뜻을 묻고자 할 때에도 하나님은 아론의 아몬드나무 지팡이에서 싹이 난 것을 보도록 하게 하여 하나님께서 아론으로 하여금 대제사장으로 세웠음을 증명하였습니다.

히브리어 ‘שקד(솨케드)’는 “잠에서 깨다” 또는 “파수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과실나무 중에서 가장 빠른 12월에 꽃이 피어 2월이면 벌써 열매가 달리는 것에서 비롯되어 얻게 된 이름입니다. 이 아몬드 나무는 헬몬 산에서부터 네게브사막이 시작되는 곳까지 이스라엘 땅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나무입니다.

아직 익지 않은 아몬드 열매

꽃은 잎보다 먼저 피며, 꽃받침이 1~1.5 cm 정도입니다. 꽃이 지면서 보드라운 털에 싸인 녹색 열매가 열리는데 크기는 2~4 cm로 가운데가 통통하고 가장자리는 약간 납작합니다. 12월~1월에 꽃이 피고 2~3월에 달리기 시작하는 열매는 9월에 완전히 익으며, 4~5 cm의 씨는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에는 식물성 지방이 50%나 함유하고 있으므로 아이스크림, 머핀, 쿠키, 케이크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메노라와 아몬드 꽃의 상징적인 의미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것들은 여러 가지들이 있지만 그래도 먼저 생각나는 것은 금 등대(메노라)입니다. 성전의 성소를 밝히던 순금으로 만든 “금 등대”입니다. 고대 유대교 회당에 모자이크되어 장식되어 있는 무늬 중에도 단연코 메노라가 가장 많습니다.

예루살렘의 유대인 지역에 가면 성전 산이 바라다 보이는 곳에 성서에 기록된 방법에 의해서 순금으로 만들어진 약 60 Kg 금 촛대가 방탄유리로 보호받고 있는 곳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언젠가 예루살렘 성전이 섰던 바로 그곳에 제 3의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게 되는 날, 성소에 놓이게 될 금 등대라고 합니다.

모세 시대에 만들어진 금 촛대와 솔로몬 시대에 만들어진 금 촛대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성막의 금 등대는 순금 1 달란트를 쳐서 한 개를만들었지만, 솔로몬 성전의 금 등대는 좌우로 각각 5 개씩 모두 10 개의 금 등대를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2) 성막의 금 등대(메노라)를 만들 때에는 아몬드 꽃모양으로 만들라고 하였던 것에 반하여 솔로몬 성전의 금 등대들을 만들 때에는 어떤 꽃모양으로 만들라고 하는 분명한 지시가 없었습니다.

성서에서 금 등대는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지를 히브리대학교의 레아 마조르 교수는, 메노라에 장식된 아몬드 꽃은 겨울이 지나고 봄을 알리는 꽃이기 때문에 “생명과 능력”을 상징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봄을 알리는 이 아몬드 꽃(샤케드)은 새로운 생명이 시작되는 힘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아몬드 꽃

아몬드는 우리말로 편도(扁桃)라고 합니다. 개정개역 이전의 우리만 성서였던 개역한글 성경 (창세기 43:11)에는 아몬드를 파단행(巴旦杏)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그들의 아비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찐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을 삼을찌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비자와 파단행(巴旦杏)이니라.”

이것은 16세기경 페르시아 상인들이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에 아몬드를 들여왔는데, 이 아몬드를 페르시아어로 “바담(badam)”이라고 부르던 것을 중국인들이 살구처럼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하여 “badam”에 살구 행(杏) 자를 붙여 “파단행(巴旦杏)”이라고 음역한 것이고, 바로 이 단어를 개역성경에서 빌려 쓴 것입니다.

그러나 구약성경 히브리어 원문으로 보면, שׁקד(shâqêd, 샤케드)로 적혀있습니다. “샤케드”는 “잠에서 일어나다”, “깨어 눈을 뜨고 있다”, “경계하다”, “지켜보다”, “기다리다”, “밤을 새다”, “주목하다” 등의 뜻이 있는 שׁקד (shâqad, 샤캬드)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즉 히브리어 어원으로 본 아몬드는 죽음에서 깨어나고 잠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부활”을 상징하는 열매인 것입니다.

원산지인 중동 지방에서 아몬드 나무는 1~2월경 꽃이 핍니다. 열매 맺는 나무 중 겨울을 지나면서 가장 먼저 꽃을 피우고 씨를 맺습니다.
성경에서 겨울은 죽음을 상징하는데 가장 먼저 부활의 생명을 피우는 나무가 아몬드(Almond) 나무이고 아몬드(Almond) 꽃은 부활의 상징이 되는 것입니다.

성소 안에 있던 금 등대를 만들 때에 하나님은 그 가지에 아몬드 꽃의 모양을 장식하여 만들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세상의 빛으로 오신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세상의 모든 죄인들의 죄의 값을 십자가 위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완전히 지불하신 후에 “부활의 첫 열매”로 부활하신 사건은 금 등대의 일곱 가지에 아몬드 꽃의 모양으로 장식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9: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한복음 8:12) “그 후에 예수님께서 다시 사람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사람은 어둠 속에서 생활하지 않을 것이며, 생명의 빛을 얻을 것이다.””

(출애굽기 25:31~37) “순금을 두드려 등잔대를 만들어라. 그 밑받침과 자루와 등잔과 꽃받침과 꽃잎은 하나로 붙게 하여라. 등잔대의 옆으로는 가지가 여섯 개 나와야 하는데 한 쪽으로 세 개, 다른 쪽으로 세 개가 나오게 하여라. 각 가지에는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을 세 개 만들고, 각 잔에는 꽃받침과 꽃잎을 만들어라. 등잔대의 자루에도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을 네 개 만들고, 그 잔들에도 꽃받침과 꽃잎을 만들어라. 등잔대에서 뻗어 나온 가지 한 쌍마다 그 두 가지를 잇는 꽃받침을 아래에 만들어라. 가지들과 꽃받침들과 등잔대는 전체가 하나로 이어지게 하고 순금을 두드려 만들어라. 등잔 일곱 개를 만들어서 등잔대 위에 두어라. 그 등잔들은 등잔대 앞을 밝힐 것이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