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4. 잣나무(전나무, 향나무, Italian Cypress, Mediterranean cypress )

잣나무(전나무, 향나무, Italian Cypress, Mediterranean cypress )

(창세기 6:14) “너는 잣나무로 배를 만들어라. 그 안에 방들을 만들고, 안과 밖에 역청을 칠하여라.”

(사무엘하 6:4~5) “그들이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나님의 궤를 싣고 나올 때에 아효가 그 앞에서 걸었습니다. 다윗과 모든 사람들은 여호와 앞에서 잣나무로 만든 온갖 악기를 연주했고,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양금과 제금으로도 연주했습니다.”

(열왕기상 5:8~10) “그리고 히람이 솔로몬에게 이런 말을 전했습니다. “왕이 전하신 말씀을 받았습니다. 왕이 바라시는 백향목과 잣나무(ברושם 베로쉼, ‘베로쉬’의 복수형)를 다 보내겠습니다. 내 종들이 레바논에서 바다까지 나무를 나르면, 그것을 뗏목으로 엮어 왕께서 바라시는 곳으로 띄워 보내겠습니다. 그 곳에 나무가 이르면 나무를 풀어 드릴 테니 왕은 가져가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 대신 나와 함께 사는 모든 사람들이 먹을 음식을 주십시오.” 히람은 솔로몬이 바라는 대로 백향목과 잣나무(ברושם 베로쉼, ‘베로쉬’의 복수형)를 보냈습니다.”

(열왕기상 6:33~34) “솔로몬은 거룩한 곳인 성소에 올리브 나무로 문틀을 만들었습니다. 문은 벽의 사분의 일에 해당하는 넓이였습니다. 그리고 잣나무로 문 두 짝을 만들었습니다. 각 문은 두 부분으로 만들어져서 접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시편 104:17) “새들이 그 곳에 둥지를 틀고, 황새가 전나무에 집을 지었습니다.”

(이사야 14:7~8) “이제 온 땅이 편히 쉬며 평화를 누리게 되었네. 모든 백성이 기뻐하며 노래를 시작하네. 바빌로니아 왕의 일로 소나무들(ברושם 베로쉼, ‘베로쉬’의 복수형)도 기뻐하고, 레바논의 백향목들도 즐거워하네. 나무들이 말하기를 ‘드디어 바빌로니아 왕이 쓰러졌다. 이제는 아무도 우리를 찍지 못한다’라고 했다네.””

(이사야 41:19~20) “ 내가 광야에서 백향목과 조각목 과 화석류와 올리브 나무가 자라게 하겠고, 사막에서 소나무(ברושם 베로쉼, ‘베로쉬’의 복수형)와 회양목과 느릅나무가 다 같이 자라게 하겠다.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나의 능력으로 이 일을 이루었음을 깨달을 것이다.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이 이 모든 일을 창조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사야 55:13) “가시나무가 자라던 곳에 잣나무(ברושם 베로쉼, ‘베로쉬’의 복수형)가 자랄 것이고, 잡초가 자라던 곳에 화석류가 자랄 것이다. 이것이 여호와의 약속의 기념이 되어 없어지지 않고 영원히 남을 것이다.”

(이사야 60:13) “레바논의 큰 나무들, 곧 소나무와 전나무와 회양목이 너에게로 올 것이다. 네가 이 나무들로 내 성전을 아름답게 만들 것이다. 내가 내 발 둘 곳을 영화롭게 하겠다.”

(에스겔 27:5~6) “그들이 스닐의 잣나무로 너의 모든 재목을 만들었고, 레바논의 백향목을 가져다가 너를 위해 돛대를 만들었다. 바산의 상수리나무로 너의 노를 만들었고, 깃딤 해안의 삼나무로 너의 갑판을 만들어 상아로 장식하였다.”

(에스겔 31:8) “하나님의 동산에 있는 어떤 백향목들도 그 나무와 비교가 되지 못했다. 크기에 있어서 어떤 잣나무도 그 나뭇가지와 상대가 되지 못했다. 단풍나무 가지도 이 나뭇가지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하나님의 동산에 있는 어떤 나무도 그 나무의 아름다움을 앞서지 못했다.”

(호세아 14:8~9) “이스라엘이 말하기를, ‘내가 우상들과 더 이상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하는구나. 나는 푸른 전나무와 같으니, 너희는 나로 인해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이 모든 것을 깨닫고, 깨닫는 사람은 그것을 마음에 새겨 둔다. 여호와의 길은 올바르기 때문에 의인은 그 길을 따라 살지만,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질 것이다.”

Italian Cypres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Italian Cypress(Mediterranean cypress)

성경에는 “잣나무”, 소나무“, ”전나무“,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였지만, 이 모든 나무들은 히브리어로 “ברוש(베로쉬)”이며, 영어로는 Italian Cypress(Mediterranean cypress)인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편백(扁柏)나무(Cypress)들입니다.

노아가 방주를 지을 때에 사용되었던 나무였을 뿐만 아니라, 다윗 왕이 법궤를 다윗 성으로 가져올 때 연주하였던 악기들이 이 잣나무(전나무)로 만든 것이었으며, 솔로몬 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할 때에도 사용되었던 나무였습니다.

사실 “잣나무”라고 번역되었지만 우리들이 알고 있는 “잣(Chest-nut)”이 열매로 열리는 그 나무는 아닙니다. 이 나무는 지중해 연안과 유럽의 남부 지방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로써 곧고 높게 자라는 전나무(Mediterranean Cypress)입니다.

고대 페니키아와 그리스에서도 이 나무가 내구성이 매우 강하고 곧고 높게 자라기 때문에 이 나무로 배를 건조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나무는 상록교목으로서 키는 3 m 정도 되는 것으로부터 30 m나 되는 나무들도 많습니다. 이 나무의 둘레도 1 m 정도가 되어 백향목에 버금가는 좋은 목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나무의 재질이 단단하여 정교한 악기를 만드는데도 사용되며, 이스탄불의 콘스탄티노플 성의 성문,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의 문도 이태리 편백(Italian Cypress) 나무로 만들었는데 세월이 한 참 지난 지금도 썩거나 뒤틀림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관련 이미지

베로쉬(Italian Cypress)나무의 열매, 지중해 잣나무의 열매 안에는 작고 많은 씨앗들이 들어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