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이집트의 10 가지 재앙과 야훼 하나님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과 모세의 10가지 재앙의 관계

성경의 출애굽기 7장으로부터 11장에 이르기까지 방대하게 기록되어진 10가지 재앙은 이스라엘 백성이 430년 동안 이집트에서 살면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삭, 야곱 그리고 요셉으로 이어지는 야훼(YHWH) 신앙에서 멀어지면서 은연중에 섬겨왔던 이집트의 신(神)들의 허구성를 깨닫게 하고, 야곱(이스라엘)에게 약속하셨던 예언의 성취를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일어난 사건들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탈출하기 바로 전에 이집트에게 내려졌던 10가지 재앙들은, 당시에 이집트 사람들에게 일어났던 재앙이었다라고 하기보다는 당시 이집트 사람들이 섬기고 있었던 신(神)들을 대상으로 한 재앙이었습니다.

당시에 이집트 사람들이 섬기고 있었던 신(神)들은 80여 종이 넘었다고 하는데, 하나님은 그들이 신(神)으로 섬기도 있었던 대상들을 동원해서 오히려 그들을 심판하는 일에 사용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심으로써 당신이 이집트 사람들이 섬기고 있었던 신적(神的)인 존재(우상)들보다는 탁월하시고 전능하시며, 그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셨던 것입니다.

1) 피 재앙

(출 7:14-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는 고집이 세서 백성을 내보내려 하지 않는다. 아침에 파라오가 나일 강으로 나올 것이니, 너는 가서 강가에서 그를 만나라. 뱀으로 변했던 지팡이를 가지고 가거라. 그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왕에게 보내셨습니다. 주님께서 내 백성을 광야로 보내서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라고 말씀하셨지만, 지금까지 왕은 이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일로 그분이 여호와라는 것을 왕에게 알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보십시오. 내 손에 있는 이 지팡이로 내가 나일 강의 물을 치겠습니다. 그러면 나일 강이 피로 변할 것입니다. 강의 물고기들은 죽고, 강물에서는 냄새가 나서 이집트 사람들이 나일 강의 물을 먹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론에게 지팡이를 들어 이집트의 모든 강과 운하와 연못과 늪을 향해 손을 뻗으라고 하여라. 이집트 모든 땅의 물이 변하여 피가 될 것이다. 나무 그릇이나 돌 항아리에 있는 물까지도 피로 변할 것이다.” 그리하여 모세와 아론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아론은 지팡이를 들어 파라오와 그 신하들이 보는 앞에서 나일 강의 물을 쳤습니다. 그러자 나일 강의 물이 모두 피로 변했습니다.나일 강의 물고기들이 죽고, 강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 사람들은 그 물을 마실 수가 없었습니다. 이집트 모든 땅이 피로 가득 찼습니다. 이집트의 마술사들도 마술을 부려 똑같은 일을 했습니다. 그러자 파라오는 더욱 고집스러워져서,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모든 일이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일어났습니다. 파라오가 몸을 돌이켜 왕궁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모세와 아론이 한 일을 무시해 버렸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 강의 물을 마실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이집트 사람들은 마실 물을 얻기 위해 나일 강가에 우물을 팠습니다. 여호와께서 나일 강의 물을 피로 변하게 하신 지 칠 일이 지났습니다.”

관련 이미지

나일 강의 신, Hapi

나일 강물 뿐만 아니라 그 밖의 물들이 피로 변하였던 재앙이 첫 번째 재앙이었습니다. 나일 강은 이집트의 젖줄과 같은 생명줄이었습니다. 이 나일 강으로부터 모든 풍요로움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나일 강의 범람은 퇴적을 땅에 쌓아 기름진 땅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 주기적인 나일강의 범람을 주관하였던 나일 강의 신은, 그들에게 양식을 제공하여 주는 “농업의 신”이기도 하였는데 이집트 사람들은 그를 “하피(Hapi)” 라고 불렀습니다. 이렇게 나일 강이 피로 변하게 되는 재앙으로 인하여 “하피(Hapi)”가 수치를 당하게 된 것입니다. 첫 번째 재앙은 이집트 사람들의 풍요를 약속하여 준다고 믿고 있는 “하피(Hapi)” 신으로 믿고 있는 것이 모두 헛된 것이며,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생명을 주관하시는 전능한 창조주이심을 보여주시는 재앙이었습니다.

2. 개구리 재앙(출 8:1-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에게 가서 전하여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백성을 내보내서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여라.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집트를 개구리로 벌할 것이다. 나일 강이 개구리로 가득 찰 것이다. 개구리들이 강에서 나와 너의 왕궁으로 들어갈 것이다. 개구리들이 네 침대와 침실에 들어갈 것이며, 네 신하들과 백성들의 집에도 들어갈 것이다. 개구리들이 화덕과 반죽 그릇에도 들어갈 것이며, 너와 네 백성과 네 신하들의 몸 속으로도 기어들어갈 것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론에게 명하여 강과 운하와 늪을 향해 지팡이를 든 손을 뻗게 하여라. 그리하여 개구리들이 이집트 땅으로 올라오게 하여라.” 아론은 이집트의 물 위로 손을 뻗었습니다. 그러자 개구리들이 물에서 나와서 이집트 땅을 덮었습니다. 마술사들도 마술을 부려 똑같은 일을 했습니다. 그들도 이집트 땅에 개구리들이 생겨나게 했습니다.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 기도하여 나와 내 백성이 있는 곳에서 개구리들을 몰아 내어라. 그러면 너희 백성을 보내어 여호와께 제물을 바칠 수 있게 하겠다.” 모세가 파라오에게 말했습니다. “제가 언제쯤 기도하여 개구리들이 왕과 왕궁에서 떠나 오직 나일 강에만 있게 할까요? 왕과 왕의 신하와 왕의 백성을 위해 기도할 때를 제게 말씀해 주십시오.” 파라오가 대답했습니다. “내일이다.” 모세가 말했습니다. “왕이 원하시는 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 일을 통해 왕은 우리 여호와 하나님과 같으신 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개구리들은 왕과 왕궁과 왕의 신하들과 왕의 백성들에게서 떠나 나일 강에만 있을 것입니다.” 모세와 아론은 파라오로부터 물러났습니다. 모세는 파라오에게 보낸 개구리들에 대해 여호와께 기도드렸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는 모세의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다. 집과 뜰과 마당에 있던 개구리들이 다 죽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개구리들을 무더기로 쌓았습니다. 모든 땅에 개구리 냄새가 가득했습니다. 파라오는 일단 숨을 돌리게 된 것을 알자 또다시 고집스러워졌습니다. 그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heket egyptian goddes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 강이 범람하였다가 다시 줄어드는 때에 보이게 되는 개구리가 이집트 땅을 기름지게 한다고 생각하여 인간의 몸에 머리는 개구리 형상을 하고 있었던 “헤트(Hekhet)”를 풍요와 다산의 신으로 여겨서 나일 강에 장마를 가져다 주는 신으로 섬기고 있었습니다. 풍요를 상징하던 개구리 형상의 “헤트(Hekhet)”를 통하여 이집트의 왕궁을 비록하여 모든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게 하는 재앙을 내리신 사건입니다.

개구리들이 온 땅에 가득하여 왕은 오염된 음식을 먹게 되었고, 이것은 곧 건강에 해를 힙에 되는 것으로 연결되어 “이집트의 땅”이 오염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결국에는 이집트의 땅 자체가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황폐하게 변한다는 “총체인 오염”을 의미하는 재앙이었습니다.

3) 티끌이 이로 변하였다(출 8:16-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론에게 지팡이로 땅 위의 먼지를 치라고 말하여라. 그러면 온 이집트의 먼지가 이로 변할 것이다.” 모세와 아론은 그대로 했습니다. 아론은 손에 들고 있던 지팡이로 땅 위의 먼지를 쳤습니다. 그러자 이가 사람과 짐승의 몸 속에 생겨났습니다. 마술사들도 마술로 이가 생기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였고, 사람과 짐승의 몸에 이가 그대로 있게 되었습니다. 마술사들이 파라오에게 말했습니다. “이 일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된 일입니다.” 하지만 파라오는 고집을 부리며 그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되었습니다.”

geb egyptian g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세 번째 재앙은 아무런 경고가 없이 나타난 재앙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이집트에 내려진 열 가지 재앙 중에서 길이가 가장 짧았던 재앙이기도 하였습니다. 이 재앙은 “땅”으로부터 시작된 재앙으로써 “땅의 신”이었던 “게브(Geb)”와 연관된 재앙이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농사를 지을 때, 밭을 갈 때마다 대지의 신 “게브(Geb)”에게 감사를 드렸는데, 이들에게 흙은 생명과 풍요를 의미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집트 사람들이 생명으로 여기는 흙을 통하여 이집트 사람들에게 괴로움과 죽음을 내리게 되는 재앙을 내리신 것입니다.

4) 이집트 전역의 파리 재앙(출 8:20-3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파라오를 만나라. 그가 강으로 나올 것이니, 그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백성을 내보내어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여라. 만약 내 백성을 내보내지 않으면 내가 파리 떼를 너와 네 신하들과 네 백성들과 네 집에 보낼 것이다. 이집트 사람들의 집은 파리들로 뒤덮이겠고, 모든 땅에도 파리가 들끓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날에 나는 내 백성이 살고 있는 고센 땅은 따로 구별하여 그 곳에는 파리가 없게 할 것이다. 이 일을 통해 너는 나 여호와가 이 땅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내 백성과 네 백성을 구별할 것이며, 이 기적은 내일 나타날 것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하셨습니다. 엄청난 파리 떼가 파라오의 궁과 그 신하들의 집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이집트 모든 땅이 파리 떼 때문에 황무지로 변했습니다.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너희 하나님께 이 땅에서 제물을 바쳐라.” 모세가 말했습니다. “그렇게는 할 수 없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우리가 여호와 하나님께 제물을 바치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우리가 제물을 바치면, 그 사람들이 돌을 들어 우리를 쳐죽일 것입니다. 광야로 삼 일 정도 길을 가게 해 주십시오. 우리는 그 곳에서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그것이 주님의 명령입니다.” 파라오가 말했습니다. “광야에서 너희의 하나님인 여호와께 제물을 바치는 것을 허락하겠다. 하지만 너무 멀리 가지는 마라. 이제는 가서 나를 위해 기도해 다오.” 모세가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나가는 대로 여호와께 기도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주님께서는 파라오와 파라오의 신하들과 파라오의 백성들 중에 있는 파리 떼를 내일 없애 주실 것입니다. 다만 우리를 또다시 속일 생각은 하지 마십시오. 백성들이 여호와께 제물 바치는 일을 막지 마십시오.” 모세는 파라오로부터 물러나와 여호와께 기도드렸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과 백성들 사이에서 파리 떼를 없애 주셨습니다. 파리가 한 마리도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라오는 또다시 고집스러워져서 백성을 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이미지세 번째 재앙까지는 이집트의 주술사들이 따라하면서 흉내를 내었지만 , 네 번째 재앙에서부터는 이집트 주술사들이 그들의 패배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또 첫번 째 재앙부터 셋번 째재앙까지는 재앙이 내려지는 대상들이 이스라엘 백성들도 포함되었었지만, 네 번째 재앙부터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이집트 사람들의 사이를 구분지으셨습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주하던 고센 땅만은 제외시켰던 재앙이었습니다.

네 번째 재앙과 관련된 이집트의 신은 “케프라(Khephera)”이며, 풍뎅이의 모습을 하고 있고 하루 일정을 관리하는 신으로 숭배되고 있었습니다. 네 번째 재앙인 “파리의 재앙”은 두 번째, 세 번째 재앙과 한꺼번에 연관을 이루고 있는 재앙입니다. 네 번째 재앙인 파리의 재앙은 물과 땅에 연관된 재앙이었는데, 이 세 가지의 재앙은 여호와께서 물과 땅과 공기를 지배하고 계시는 분이심을 드러내심과 동시에 이집트의 물과 땅과 공기이 파괴되는 재앙이었던 것입니다.

5) 가축들의 역병 재앙(출 9: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에게 가서 말하여라.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백성을 보내어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여라. 만약 보내지 않고 계속해서 내 백성을 붙들고 있으면, 여호와가 너의 모든 짐승에게 끔찍한 병을 내려, 너의 모든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을 병들게 할 것이다. 하지만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짐승들을 이집트의 짐승들과 구별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짐승은 한 마리도 죽지 않게 할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때를 정하신 뒤, “내일 이 땅에서 이 일을 하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튿날, 여호와께서는 말씀하신 대로 하셨습니다. 이집트의 짐승들이 다 죽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의 짐승은 한 마리도 죽지 않았습니다.”

apis egyptian g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Apis

다섯 번째 재앙도 이집트의 가축들에게만 심한 돌림병에 걸리게 되어 이집트와 이스라엘 백성을 구분하여 일어났던 재앙입니다. 또한 가축들이 병에 걸리게 하는 죽음의 재앙을 통해 “죽이는 일”로 심판을 감행하게 되는 재앙이었습니다. 다섯 번째 재앙을 통해 심판한 이집트의 신은 “하토르(Hathor)”와 “아피스(Apis)”입니다. “하토르(Hathor)”는 모든 신의 어머니가 되는 모신이며, 암소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이집트의 우상입니다. 그리고 “아피스(Apis)” 다산의 신이며, 황소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이집트의 신입니다.

6) 독종 재앙(출 9:7-12)

“파라오는 사람들을 보내어 이스라엘의 짐승들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살펴보게 했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짐승이 한 마리도 죽지 않은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파라오의 마음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백성을 내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궁이의 재를 양손에 가득 쥐어라. 그리고 모세는 그것을 파라오가 보는 앞에서 공중에 던지도록 하여라. 그 재는 먼지가 되어, 이집트 온 땅에 두루 흩어져서 이집트의 모든 사람과 짐승들의 몸에 종기를 일으킬 것이다.” 모세와 아론은 아궁이에서 재를 쥐고서 파라오 앞에 섰습니다. 모세는 재를 공중에 던졌습니다. 그러자 그것이 사람과 짐승의 몸에 종기를 일으켰습니다. 마술사들은 모세 앞에 서 있을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마술사들까지 포함해서 이집트 사람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종기가 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파라오의 마음을 고집스러운 채로 두셨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였습니다.”

Imhotep egyptian g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여섯 번째 재앙은 세 번째 재앙처럼 아무런 경고 없이 이집트 왕을 비롯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내려졌던 재앙으로써 처음으로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 재앙이었습니다. 이집트의 바로 앞에 날려진 재는 아마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노예로 일을 하였던 벽돌을 굽는 풀무에서 나왔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집트의 노예로써 당하였던 고난을 상징하는 “재”로 하여금 재앙을 내리게 되는 재료로 이집트의 모든 병을 고치며, 병으로부터 이집트의 백성들을 지켜주었던 “의약의 신, 임호텝(Imhote)”이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하였던 것을 보여주면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세상에 선포하는 재앙이었습니다.

7) 천둥과 우박 재앙(출 9:13-3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파라오에게 가서 말하여라.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백성을 보내어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여라.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번에는 온갖 벌을 너에게 내릴 것이다. 내가 너와 너의 신하들과 백성들에게 벌을 내려 모든 땅에 나와 같은 자가 없다는 것을 알게 할 것이다. 내가 내 손을 뻗어 너와 네 백성을 무서운 병으로 쳤다면, 너는 이 세상에서 없어지고 말았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너를 살려 둔 까닭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여 주어 내 이름이 모든 땅에 두루 퍼지게 하기 위함이다. 너는 아직까지도 내 백성 위에서 스스로를 높이며 백성을 내보내지 않고 있으니, 내일 이맘때에 내가 끔찍한 우박을 내릴 것이다. 그것은 이집트 나라가 세워진 뒤로 지금까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우박이 될 것이다. 그러니 들에 있는 네 짐승과 그 밖의 것들을 안전한 곳으로 피하게 하여라. 들에 남아 있는 것은 사람이든 짐승이든 다 우박에 맞아 죽게 될 것이다.'” 파라오의 신하들 중에서 몇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두려워하여 급히 종과 짐승들을 안전한 곳으로 피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지 않은 사람들은 종과 짐승들을 그대로 들에 남겨 두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을 들어 하늘을 가리켜라. 그러면 우박이 이집트 모든 땅의 사람과 짐승과 이집트의 들에서 자라는 모든 것들 위에 떨어질 것이다.” 모세는 지팡이를 들어 하늘을 가리켰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천둥 소리가 나며 우박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하늘에서 번개가 쳤습니다. 우박이 쏟아질 때, 번개도 쳤습니다. 이집트 나라가 세워진 뒤로 지금까지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큰 우박이었습니다. 우박은 모든 이집트의 들에 있는 것을 다 쳤습니다. 그 우박은 사람과 짐승을 쳤습니다. 그리고 밭에서 자라는 것을 다 치고, 들에 있는 나무들도 다 부러뜨렸습니다. 다만 이스라엘 백성이 사는 고센 땅에는 우박이 내리지 않았습니다.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이번에는 내가 죄를 지었다. 여호와께서 옳으시다. 나와 내 백성이 잘못했다. 여호와께 기도드려라. 천둥과 우박을 그치게 해 다오. 너희를 내보내 주겠다. 너희는 여기에 더 이상 머물지 않아도 된다.” 모세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이 성에서 나가자마자 여호와께 손을 들어 기도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천둥과 우박이 멈출 것입니다. 이것은 이 땅이 여호와의 소유라는 것을 왕에게 가르쳐 주려는 것입니다. 하지만 왕과 왕의 신하들은 그래도 여호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그 때에 보리는 이삭이 나왔고, 삼은 꽃이 핀 상태였기 때문에 보리와 삼은 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밀은 이삭이 늦게 나오기 때문에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모세가 파라오 앞에서 물러나와 성 밖으로 나갔습니다. 모세가 손을 들어 여호와께 기도드리자 천둥과 우박이 멈추고 비도 그쳤습니다. 파라오는 비와 우박과 천둥이 그친 것을 보고 또다시 죄를 지었습니다. 그와 그의 신하들은 또다시 고집스러워졌습니다. 파라오는 고집을 부리며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서 말씀하신 대로 되었습니다.”

관련 이미지

천둥의 신, 바알(Baal)

일곱 번째의 재앙은 경고와 더불어 재앙을 피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알려주신 재앙이었지만,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지 않았던 많은 이집트 사람들은 이 재앙으로 말미암아 생명을 잃게 되었습니다. 천둥과 우박을 내리는 재앙을 통하여 수많은 이집트 사람들의 목숨을 거두어간 하나님은 이집트의 대기의 신 슈(Shu), 하늘의 여신 누트(Nut)와 테프누트(Tefnut), 그리고 천둥의 신, 바알(Baal)을 겨냥하여 내리신 재앙이었습니다.

8) 메뚜기 재앙(출 10:1-2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에게 가거라. 내가 그와 그의 신하들을 고집스럽게 하였으니, 그것은 나의 놀라운 기적들을 그들에게 보여 주기 위함이다. 또한 네 아들과 네 후손들에게 내가 이집트 사람들에게 행한 것과 내가 그들에게 보여 준 기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일로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 모세와 아론이 파라오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언제까지 내 앞에서 스스로 겸손해지지 않을 것이냐? 내 백성을 보내어 나를 예배할 수 있게 하여라. 만약 내 백성을 내보내지 않으면, 내가 내일 네 나라에 메뚜기들을 보낼 것이다. 메뚜기들이 땅을 덮어서, 아무도 땅을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메뚜기들은 우박에도 해를 입지 않은 모든 것까지 다 먹어 버리고 들에서 자라는 모든 나무도 다 먹을 것이다. 메뚜기들은 네 궁전과 네 신하들과 모든 이집트 사람들의 집에 가득 찰 것이니, 그것은 너의 아버지와 조상들도 보지 못했던 모습이다. 사람들이 이집트에 살기 시작한 뒤로 그렇게 많은 메뚜기는 없었을 것이다.'” 이 말을 마치고 모세는 뒤로 돌아 파라오 앞에서 물러나왔습니다. 파라오의 신하들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이 언제까지 우리를 괴롭히는 덫이 되어야 합니까?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셔서 그들의 하나님인 여호와를 예배하게 하십시오. 왕은 이집트가 망한 것을 아직도 모르십니까?” 그래서 모세와 아론이 다시 파라오에게 불려 왔습니다. 파라오가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가서 너희 하나님인 여호와를 예배하여라. 그런데 예배하러 갈 사람은 누구냐?” 모세가 대답했습니다. “젊은 사람과 노인들, 우리의 아들과 딸, 우리의 양과 소가 다 갈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너희와 너희 어린 것들을 보낸 것이나 마찬가지로 너희 주님이 너희와 함께하기를 바란다. 그러니 그렇게 하지 마라. 절대로 안 된다! 여호와를 예배하려면 남자들만 가거라. 너희가 원하는 것이 그것이 아니냐?” 그리고 나서 파라오는 모세와 아론을 왕궁에서 쫓아 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을 이집트 땅 위에 뻗어라. 그러면 메뚜기들이 와서 이집트 모든 땅에 퍼져 우박에도 해를 입지 않고 남은 것까지 다 먹어 버릴 것이다.” 그리하여 모세는 지팡이를 든 손을 이집트 땅 위에 뻗었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강한 바람이 동쪽에서 불어 오도록 하셨습니다. 하루 종일, 그리고 밤새도록 바람이 불어 왔습니다. 아침이 되자, 동풍에 실려 메뚜기들이 몰려왔습니다. 메뚜기 떼가 몰려와 모든 이집트 땅을 뒤덮었습니다.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엄청난 메뚜기 떼였습니다. 메뚜기들이 모든 땅을 덮어 땅이 시커멓게 되었습니다. 메뚜기들은 우박에도 해를 입지 않고 남은 것을 다 먹어 치웠습니다. 메뚜기들은 밭의 모든 채소와 나무에 달린 모든 과일을 다 먹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집트 온 땅의 나무와 밭에 심은 채소는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파라오가 급히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내가 너희 하나님인 여호와와 너희에게 죄를 지었다. 내 죄를 용서하여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를 드려라. 그래서 이 죽음의 벌을 멈추게 하여라.” 모세가 파라오 앞에서 물러나와 여호와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바람의 방향을 바꾸셨습니다. 매우 강한 바람이 서쪽에서 불어 오게 하셨습니다. 그 강한 바람은 메뚜기들을 홍해로 몰고 갔습니다. 이집트 땅에는 메뚜기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파라오를 여전히 고집스러운 채로 두셨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지 않았습니다.”

serapis egyptian g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세라피스(Serapis)

이집트에 풍요롭게 수확한 곡식을 지켜주는 신인 “세라피스(Serapis)” 의 무력함을 보여주었던 이 여덟 번째 내려졌던 메뚜기의 재앙은 대지의 신 겝(Geb)과 곡물의 신 “세트( Seth)”와 더불어 메뚜기의 재앙과 같은 해충으로부터 곡물을 보호해주는 “세라피아( Serapis )”와 같은 신들이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모습을 이집트 사람들이 보면서 그토록 신뢰하였던 신들이 얼마나 무력한가를 그들은 체험하면서, 이집트 사람들의 신앙은 산산히 무너지고 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9) 사흘 동안의 흑암 재앙(출 10:21-2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을 향해 네 손을 뻗어라. 그러면 어두움이 이집트 땅을 덮을 것이다. 곧 손으로 더듬어야 할 만큼 짙은 어두움이 임할 것이다.” 그리하여 모세는 하늘을 향해 손을 뻗었습니다. 그러자 이집트의 모든 땅에 삼 일 동안, 짙은 어두움이 깔렸습니다. 너무 어두워서 아무도 다른 사람을 알아볼 수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그리고 삼 일 동안은 아무 곳으로도 움직일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사는 곳에는 빛이 있었습니다. 파라오가 또다시 모세를 불러서 말했습니다. “가서 여호와를 예배하여라. 여자와 어린아이들도 데리고 가거라. 다만 양과 소만은 남겨 놓고 가거라.” 모세가 말했습니다. “우리 하나님이신 여호와께 바칠 제물과 번제물도 가지고 갈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짐승들도 가지고 가야 합니다. 한 마리라도 남기고 갈 수 없습니다. 그 짐승들 중에서 몇 마리를 골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바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곳에 이르기 전에는 어떤 짐승을 바쳐야 좋을지 우리는 모릅니다.” 여호와께서는 파라오를 여전히 고집스럽게 놔두셨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파라오가 모세에게 말했습니다. “가 버려라! 다시는 나타나지 마라! 또다시 나타나면 너를 죽이고 말겠다.” 그러자 모세가 왕에게 말했습니다. “왕이 말한 대로 하겠습니다. 다시는 왕을 만나러 오지 않겠습니다.””

ra egyptian go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태양의 신, 라(Ra)

하나님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주신 이 흑암 재앙은, 이집트 사람들 가운데에서 최고 신으로 추앙을 받아온 태양신 라(Ra, Re)를 무너뜨리면서 여호와 하나님만이 모든 신들 중에 신이며, 왕의 왕이 되심을 증명하는 재앙이었습니다.

10) 장자의 죽음(출 11:1-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와 이집트에 내릴 벌이 한 가지 더 있는데, 그 벌을 내린 다음에야 그가 너희 모두를 이집트에서 내보낼 것이다.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는 완전히 다 쫓아 내 버릴 것이다. 너는 이스라엘의 모든 남녀 백성들을 시켜서 이웃 사람들이 은과 금으로 만든 물건을 그들에게 주도록 요청하게 하여라.” 여호와께서는 이집트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좋아하게 만드셨습니다. 파라오의 신하들과 이집트 백성들은 이미 모세를 위대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모세가 파라오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밤 자정쯤에 내가 이집트 온 나라를 다닐 것이니 이집트 땅에서 처음 태어난 것은 모두 다 죽을 것이다. 보좌 위에 앉아 있는 파라오의 처음 태어난 아들로부터 맷돌질하는 여자 노예의 처음 태어난 아들까지 죽을 것이며, 가축의 처음 태어난 것까지 다 죽을 것이다. 이집트 온 땅에서 크게 울부짖는 소리가 들릴 것인데, 그런 소리는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나 짐승들을 보고는 개 한 마리도 짖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는 나 여호와가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구별하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왕의 모든 신하들이 나에게 와서 엎드려 절하면서 ‘제발, 당신과 당신을 따르는 모든 백성은 떠나 주십시오’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 일이 있은 뒤에야 나는 떠날 것입니다.” 이 말을 하고 나서 모세는 크게 화를 내면서 파라오 앞에서 물러나왔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가 너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더 많은 기적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 모세와 아론은 파라오 앞에서 이 모든 기적들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파라오가 고집을 부리도록 내버려 두셨으므로,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자기 땅에서 내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두 가지의 측면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것은 “영원한 구원”과 “멸망”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어린 양의 피를 통한 구원(Pass-over) 보여 주시면서 동시에 이집트의 신들의 화신으로 여져졌던 파라오의 맏아들을 비롯하여 이집트에서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의 첫 번째 것을 죽이는 “멸망의 심판”을 마지막 10 번째 재앙으로 내리신 것입니다.

관련 이미지

Osiris 와 Isis

고대 이집트의 문명권이나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권에서는 첫 아들, 첫 번째로 난 짐승, 첫 번째로 얻은 소산 등을 신이 내려준 매우 특별한 선물로 여겼습니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이집트 최고 신인 태양신의 화신이라고 하여 추앙을 받았고 그의 맏아들은 호르스(Horus)의 화신이라고 여겨졌었는데, 그 맏아들이 죽게 되는 재앙을 겪게 된 것입니다. 또 이러한 재앙은 파라오의 왕위 계승을 차단하는 재앙이었습니다.
이 열 번째의 재앙은 이집트의 “다산의 신”으로 추앙받던 오시리스( Osiris)와 더불어 “생명의 신”으로 추앙받던 이시스( Isis)와 프타아(Ptah)에 대한 재앙이었습니다. 이렇게 자손대대로 이어져야 할 맏아들의 죽음을 통한 재앙으로 인하여 파라오는 패배를 인정하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의 약속의 땅으로 가서 막강하고 전능한 그들의 신인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도록 출애굽(Exodus)를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위와 같이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의 신으로 섬겼던 것들을 통해서 이집트 사람들들을 징계하셨습니다. 이러한 재앙으로 인하여 여호와께서는 이집트 사람들이 그 동안 의지하고 신봉하였던 신들이 힘이 없고 신전에서 행하였던 마술들이 거짓이었음을 드러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10 가지의 재앙들을 통해서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세상에 존재하시는 유일하고 전능하신 신이심을 분명하게 나타내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집트에서의 영적인 전쟁을 통해 자신이 누구이신지를 분명히 드러내심으로 이집트 사람들 뿐만아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관하신 전쟁을 지켜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까지 그들의 조상들이 말하던 여호와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또 어떠한 분이신를 분명하게 드러내어 보여주심으로써 “영적 전쟁”의 목적을 분명히 하셨던 것입니다.

“나를 여호와 하나님인 줄 알리라”는 분명한 목적 아래 벌어진 여호와 하나님과 이집트의 신들의 전쟁 가운데,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의 모든 신들에 대해서 승리를 이루셨지만, 성경에서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재앙의 원인은 파라오로의 완악함 때문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집트의 파라오는 (출 5:2)에서 대단하였던 것처럼, “하지만 파라오가 말했습니다. “여호와가 누구냐? 여호와가 누구길래 내가 그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야 하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한다. 나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낼 수 없다.” 즉, 여호와 하나님이 누구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여호와 하나님께 보낼 수 없다고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여호와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불신앙은 파라오 뿐만 아니라 이집트 땅에서 살고 있었던 이집트 사람들과 함께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지고 있던 “불신앙”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의 신들과의 전쟁을 통한 승리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나타내신 사건이었습니다.

세 번째 재앙을 당할 때에는 이집트의 주술사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을 고백했고,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을 통해 바로의 신하들은 여호와의 재앙을 두려워하여 가축들을 우박으로부터 안전한 집으로 들임으로써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던 것입니다.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을당하였을 때에야 비로소 이집트의 파라오는 여호와의 능력을 인정하게 되었고,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을 통해 모든 이집트 사람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의 전능하신 “권능”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출애굽기(Exodus)에서 나타나는 이집트의 열 가지 재앙은, 이집트를 향한 단순한 재앙이 아닌 “나를 여호와 인줄 알리라”는 목적 아래에서 이집트 사람들이 신봉하고 따르던 수 많은 이집트의 신들을 대항하여 “누가 참된 신이며, 여호와 하나님 자신이 누구이신지”를 온 천하에 드러내신 “영적인 대 전쟁”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 10: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에게 가거라. 내가 그와 그의 신하들을 고집스럽게 하였으니, 그것은 나의 놀라운 기적들을 그들에게 보여 주기 위함이다. 또한 네 아들과 네 후손들에게 내가 이집트 사람들에게 행한 것과 내가 그들에게 보여 준 기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일로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

10 재앙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