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 성 안나 교회(Church of the St. Anne, 성모 마리아 탄생 교회)

이제는 옛 예루살렘의 성 안으로 들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테반 문을 통하여 돌이 깔려 있는 길을 따라 들어 가겠습니다.

성 안나 교회(Church of the St. Anne, 성모 마리아 탄생 교회)

성전 산에서 동쪽으로 나 있는 즉, 올리브 동산 쪽으로 나 있는 스데반 문(사자 문)을 통하여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서면 바로 오른 쪽의 아랍 지구에 위치한 성 안나 교회를 만나게 됩니다.  이 교회당은 성모 마리아의 부모인 요하킴(Joachim)과 안나(Anne)의 집이 있었다고 전해지는 장소에 성모 마리아의 부모를 기념하며 세워진 교회입니다. 기독교 전승에 의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가 태어난 곳으로 알려진 곳에 세워진 기념 교회입니다.

관련 이미지

베데스다 연못 옆에 있는, 십자군 시대에 건축된 로만 가톨릭 성당인 성 안나 성당

이 교회는 비잔틴 시대인 AD 400년경에 최초로 세워졌으나, AD 614년 페르시아가 예루살렘을 침공하였을 당시 파괴 되었습니다. 그 후 모데스투스(Modestus) 수도사에 의해서 복원되었으나 1010년에 예루살렘을 정복하였던 이집트의 파티마조 칼리프 하킴에 의하여 또 다시 파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교회당 건물은 12세기 초엽에 세워진 교회당으로써 전통적인 로마양식으로 건축되었던 십자군시대의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1140년 십자군 시대에 발드윈 1세(Baldwin I)의 부인에 의해서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가 다시 세워지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교회당은 구 예루살렘에서 가장 오랫동안 잘 보존되어 온 건축물 중의 하나입니다.

그 후로 베네딕트 수녀회에서 이 교회당을 관리했으나 1192년에 이슬람교도인 살라흐 알-딘(살라딘)이 예루살렘을 점령한 후 많은 교회의 건물들이 파괴되었으나 살라딘은 이 교회의 아름다움에 반하여 파괴 금지 명령을 내렸던 교회이며, 그는 회교도(Muslim) 신학교로 사용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였습니다.

기념 성당 출입문 위쪽을 보면 아랍어로 써진 현판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이것은 이 교회당 건물을 무슬림들이 소유했었다는 역사의 기록이기도 합니다.  십자군이 세운 교회 중에서 몇 안 되게 남아 있는 교회 중의 하나이며, 5 세기에 세워졌던 비잔틴 교회 터 위에 세워진 교회입니다.

Church of the St. Anne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856년 오스만터키 제국이 크림전쟁 당시, 프랑스가 그들을 원조해 주었던 것에 대한 호의로 교회 건물과 부지를 양도하여 지금은 성 안네 교회(Church of the St. Anne)로 수리되어 복원 되었습니다.

성모 마리아의 부모인 성 요아킴(Joachim)과 성녀 안나(Anna)에 대해서 성경에서는 일체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비록 교회에서 위경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AD 170~180년경에 기록되어진 “야고보 복음서”는 마리아의 부모와 마리아의 탄생에 대하여 언급된 부분이 있습니다.

“야고보의 복음서”를 비롯한 몇몇 외경과 전승을 바탕으로 5세기 말부터 성모 마리아의 부모, 요아킴과 안나의 집터라고 추정되는 베데스다 연못가를 거룩한 곳으로 여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성모 마리아는 안나와 요아킴의 자녀로 태어났는데, 예루살렘 성전과 가까운 “양의 우물” 인접한 곳에서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 “마리아 탄생교회”(오늘날의 성 안나 교회)를 건립하고, 교회 건립 기념일인 9월 8일을 성모 마리아의 탄생일로 여겨 왔던 것입니다.

그 후 이 교회당은 페르시아군에 의해 파괴 되었지만 1130년경 십자군의 볼드윈 1세 부인 아르메니안 여왕 아르다(Arda)는 수도원에 거금을 기부하고 두 개의 교회를 짓도록 하여서 건립되었던 것입니다.

성 안나 교회는 성모 마리아가 태어난 동굴 위에 지어 마리아를 나아 준 안나에게 봉헌한 교회로서 십자군 시대에 지어진  가장 아름다운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였습니다. 특히 고딕식 둥근 지붕이 아름다우며, 음치가 노래를 해도 천상의 소리로 들릴 정도로 음향적으로 완벽한 내부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는 교회이기도 합니다.

Church of the St. Anne and bethesda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또한 십자군들은 베데스다 연못위에 예수님의 기적을 기억하는 작은 교회당과 성모 마리아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념성전 근처에 거대한 수도원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성 안네 교회 바로 옆에는 베데스다 연못이 있습니다.

크림 전쟁(Crimean War, 1853년 10월~1856년 2월)

크림 반도를 중심으로 러시아가 영국, 프랑스, 오스만 제국과 벌인 전쟁. 이 전쟁은 중동을 둘러싼 열강들의 분쟁에서 비롯된 것이나, 러시아가 투르크 제국 내 정교회 교도들에 대한 보호권을 주장한 것이 직접적인 요인이 되어 일어났습니다.

Church of the St. Anne and bethesda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또한 팔레스타인의 성지에 대한 러시아 정교회와 로마 가톨릭의 권한을 놓고 러시아와 프랑스 사이에 벌어진 분쟁 또한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던 전쟁입니다. 성 안나 성당은 오스만 터키 정부가 전쟁을 도와준 것에 대하여 감사하여 프랑스 정부에게 양도하였고, 프랑스 정부는 그때부터 빠드레 비안키(Padre Bianchi)  수도회에 위탁하여 지금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교회당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지붕은 십자가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교회 내부의 아치형 주랑은 십자군 시대의 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교회 천정의 공명(共鳴)은 예루살렘의 여러 교회들 중 가장 공명이 잘 된다고 알려져 있고 실내 울림이 매우 좋아서 화음으로 찬양을 할 때 매우 아름다운 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중앙 제단 우측에는 지하실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그곳으로 내려가면 마리아의 부모가 살았었다고 전해지는 동굴 집이 있습니다. 즉, 마리아의 부모가 살았었던 동굴 위에 세워진 교회당인 것입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