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8. Muristan 지역의 다른 성지들

Roman road

세례 요한 교회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AD 3 세기~ 4 세기의 로마 시대에 돌을 깔아서 만든 로마식 도로가 1977년에 발굴되었는데 지금 사용되고 있는 도로 밑에서 발견되어 발굴하였습니다.

로마인들은 유럽과 아시아를 정복해 나가면서 말과 마차가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돌판을 깔아 튼튼하고 정교하게 도로를 건설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로망도 잘 정리되어 “모든 길을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로마인들은 유럽과 아시아, 53,000 마일(85,000 Km)의 길을 연결하는 도로를 건설 하였는데, 이러한 도로들은 로마제국의 주요 도성들을 서로 연결하고 있었습니다.

cardo maximus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Cardo Maximus (Main Street)

Cardo Maximus는 로마시대의 예루살렘(Aelia Capetalina)의 남과 북을 가로지르는 중앙 도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AD 2 세기 때 예루살렘의 로마화가 완성되었는데 비잔틴 로마 시대의 도로망을 모자이크한 “Madaba 지도”에도 이 중앙 도로가 나타나 있었습니다.

cardo maximus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Simon Bar Kokhba가 이끄는 유대인 폭동사건은 AD 135년 로마 황제 Hadrian에게 진압된 다음,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는 예루살렘을 Colonia Aelia Capitolina로 바꾸고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면서 도시의 중앙에 Cardo Maximus를 22.5 m의 폭으로 건설하였습니다.

이 중앙도로(Cardo)는 남과 북을 연결하는 도로였는데 북쪽의 Nablus Gate로부터 시작하여 남쪽으로는 Zion gate까지 연결되어 있었던 도로였습니다.

도로의 북쪽 부분은 콘스탄티누스 황제 때 완성된 것이지만 아직도 발굴되어지지 않았으며, 도로의 남쪽 부분은 비잔틴의 황제 Justinus에 의해서 6 세기에 완성되었는데 이 도로는 당시의 2 개의 큰 교회였던 새 교회와 예수 성묘 교회(Nea-church와 Church of the Holy Sepulcher)를 연결해 주는 도로였습니다.

cardo maximus jerusale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7 세기의 아랍의 침략이 있은 후, 이 중앙 도로는 제구실을 하지 못하게 되었고 도로 옆에 있었던 상점들이나 주요 건물들은 파괴되어 폐허로 남아 있다가 십자군 시대에 새롭게 다시 지어졌는데 돌과 같은 건축 재료들을 재사용하여 건설하였으며 도로 옆에는 지붕이 있는 상점으로 다시 지어졌습니다.

지금도 그 Cardo 길을 따라서(Nablus gate에서 부터 Zion gate까지) 커다란 상가들이 형성되어 있는데 원래의 길은 직선으로 곧게 나 있었지만 지금은 집들이 중간에 들어서고 길이 좁아져서 꾸불꾸불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Cardo Maximus의 발굴 작업이 1975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여러 채의 집들을 허물고 묻혀 있었던 원래의 도로 잔해들과 길옆에 서있었던 기둥들을 2년에 걸쳐서 발굴하여 내었습니다.

발굴되어진 Cardo Maximus는 길이가 150 m 정도이고 넓이가 22.5 m, 땅속으로 2.5 m에 묻혀 있었습니다.  길 양쪽에 늘어 서 있었던 기둥의 높이는 5 m 정도였으며 길 가운데는 천정이 없었으나 도로의 양쪽에 있는 기둥에 지붕을 씌웠었습니다.

St. John the Baptist (Christian Quarter)

기독교 전승에 의하여 세례 요한의 머리가 묻혔다고 전해지는 곳에 그를 기념하여 세워진 그리스 정교회 소속의 교회당입니다.  AD 5 세기경 비잔틴 시대에 처음으로 건립되었고 종탑은 11 세기 십자군 시대에 세워졌습니다.

St. John the Baptist (Christian Quarter)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처음으로 세워졌던 교회당은 7 세기에 페르시아와 아랍의 침략으로 인하여 파괴되었지만, 이후에 이탈리아의 상인들이 아랍의 허락을 얻어 비잔틴 교회의 폐허 위에 다시 세례 요한 기념 교회를 세웠습니다.

십자군 시대에는 예루살렘을 공격하면서 부상당한 기사와 군사들의 병원으로 사용되었는데 그때에 병원으로 사용된 곳은 St. John Church의 북쪽에 있었는데 그곳을 “Muristan”이라고 불렀습니다. 11 세기에는 십자군이 이 교회당을 사들여서 수리하여 수도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십자군이 물러간 후에도 승려들은 계속해서 이곳에 남아 있어서 수도원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Ottoman(Osman Turkey) 시대인 1839년에 교회당과 수도원을 다시 수리하였습니다.

세례 요한 교회의 정문은 크리스천 구역의 Jaffa 문과 다윗의 망대로 이어지는 David street가 시작되는 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성묘 교회의 남쪽 입구로 갈 수 있는 St. Helena street와 가까이 있습니다.

St. James (성 야고보 교회), Armenian Church

아르메니아 기독교의 전승에 따르면, 헤롯 아그리파에 의해서 순교당한(행12:2) 예수님의 제자였던 야고보가 이곳에서 죽었는데 그 장소에 그를 기념하여 세운 교회입니다.

St. James (성 야고보 교회), Armenian Church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행 12:1~2) ” 이 무렵, 헤롯 아그립바 왕은 교회에 속한 몇 사람을 박해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그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는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였습니다.”

AD 6 세기에 비잔틴 교회가 이곳에 처음으로 세워졌었는데 7 세기에 페르시아와 아랍의 침략으로 인하여 파괴되었습니다. 11 세기에 십자군에 의해서 비잔틴 교회의 폐허 위에 교회가 다시 세워졌으며 13 세기부터 Georgian승려들에 의해서 관리되어 오다가 나중에 아르메니안 정교회에서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십자군 시대에 다시 지어진 교회다의 원래 입구는 3 개의 아치로 남쪽에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17 세기에 3 개의 문들을 막아버렸고 반대편에 하나의 아치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마당의 한 쪽에는 석관들이 놓여 있고 그 뒤에 그림이 그려진 세라믹으로 장식하였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