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3. 거라사, 히포

거라사 (Kursi, Gergesa)

거라사는 갈릴리 바다에서 북동쪽으로 약 500 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골란 고원의 밑자락과 갈릴리 바다 사이의 좁은 해안 지대에 있으며 – 200 m 높이입니다. 거라사는 헬라(그리스)사람들이 많이 살았던 Decapolis(열 개의 헬라 도시) 중의 한 도시였습니다. 막달라에서 갈릴리 바다를 가로질러 동쪽으로 약 12 km 건너오면 다다를 수 있는 곳입니다. 즉, 갈릴리 호수의 동쪽 부분의 중간쯤에 있었던 고대 도시입니다.

관련 이미지

Kursi galile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Kursi”라는 이름은 현대에 붙여진 이름이고, 헤롯 시대와 로마시대에는 “Gergesa”라고 불렸습니다. 이곳은 신약 성경의 기적 사건 중에서 군대귀신들린 사람의 고쳐주시면서 군대귀신들을 돼지들에게 들어가게 하셔서 돼지들이 물에 빠져 죽었던 이야기가 기록된 (마가복음 5:1~20)(누가복음 8:27~39)과 제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7개의 빵으로 4,000명의 군중들을 먹이신 기적이 기록되어 있는  (마가복음 8:1~10)과 관련이 있는 곳입니다.

현재의 지명이 Kursi인 이곳에는 이러한 기적들을 기념하기 위해서 AD 5 세기경에 지어진 비잔틴 시대의 수도원과 교회의 유적이 있습니다. AD 614년에 페르시아 침공이 있었을 때 이곳은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곧 회복되었고 AD 8 세기에는 수도원이 화재를 당하여 모두 타버리고 폐허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967년 6일 전쟁 이후 이스라엘이 이곳을 점령하여 1970년에 도로 공사를 하던 인부들이 우연히 수도원의 벽들을 발견하게 되어 발굴이 시작되었습니다. 수도원은 둘레가 145 m × 123 m의 벽으로 둘러싸여진 교회당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별히 쿠르시(Kursi, Gerasa) 근처에는 높은 해안 형 절벽들이 있습니다.

고고학적인 발굴을 통해서 이곳은 탈무드에 언급되어 있는 예수님 시대 이전에는 우상을 숭배하는 그 중심지였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복음서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처럼 이곳은 무덤이 즐비한 곳이었고, 돼지를 사육할 수 있었던 곳임에 미루어 보아도 이곳에는 이방인들이 많이 살고 있었으며, 그들의 이방 종교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이방인의 지역에서만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차례의 파괴와 복구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발굴을 담당했던 학자들은 발굴 유적을 통해서 이곳 경당이 있는 바위 근처에서 예수님의 돼지 떼들의 기적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추정을 하였습니다.

관련 이미지

거라사의 돼지 사건이 있었던 내리막 길에 세워졌었던 기념 교회 유적지

수도원과 교회는 AD 5세기경에 지어진 것입니다. 수도원 근처에 있는 도로와 요새 그리고 여러 건축물들의 흔적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았었던 순례 장소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페르시아 군대가 쳐들어 왔던 614년에 이곳도 파괴 되었고, 후에 교회는 다시 복구되지만 8세기경에 화재로 인하여 다시 파괴되었으며, AD 9세기경 이곳에 이슬람이 정착하게 되면서부터 이곳에 순례를 오는 기독교 순례자들이 없어지게 되었는데, 지금은 이곳을 발굴 복원하여 이스라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1982년 9월부터 일반인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엔 게브 (Ein Gev)

엔 게브는 세계 제 1차 대전이 끝난 뒤 영국이 팔레스타인을 점령하고 있을 때 1937년 7월부터 이곳에 유럽을 비롯하여 세계 각처로 떠돌이 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을 정착시키기 시작한 이스라엘의 북쪽 갈릴리 호수의 동쪽에 있는 유대인 정착촌(Kibbutz)입니다.

ein gev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히포 (Hippos(in Greek), Sussita (in Aramaic), Horse)

갈릴리 바다위에서 보이는 Ein Gev Kipputz와 Hippos-Sussita 산

히포(Hippos)는 헬라 시대와 로마와 비잔틴 시대에 골란 고원의 중심지와 같은 도시였습니다. 이 도시는 갈릴리 바다로부터 350 m 높이 솟아 오른 산위에 다이아몬드 모양의 로마식으로 건설된 도시입니다.

최근에 발굴된 결과에 따르면 이 도시는 도시 계획이 잘 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잔틴 시대에는 이곳에 8 개의 교회당을 가지고 있었지만 AD 749년에 있었던 대지진으로 말미암아 폐허로 남게 되었습니다.

히포(Hippos)의 폐허들은 엔 게브(Ein Gev) 정착촌에서 동쪽에 위치한 험준한 산 위에 있었습니다. 이곳은 티베리아스에서 갈릴리 호수를 가로질러 정확하게 동쪽으로 10 Km 정도 오게 되면 만나게 되는 지점에 있었습니다.

susita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히포에서 가까운 엔 게브 지역에서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의 유물들이 발굴되었습니다. 그밖에 발굴된 유물에 의하면 이곳에서는 지금부터 17,000년 전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히포 산기슭에 있는 현재의 엔 게브 Kibbutz가 있는 곳에 BC 10 세기에는 갈릴리 호수에서 고기잡이를 하는 어부들이 배를 정박할 수 있었던 부둣가가 있었고, 히포(Hippos)의 북쪽을 거쳐서 지나가면서 골란 고원으로 올라가는 길은 상인들이 지나다니는 상도(Trade Road)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었던 이 도시는 BC 732년 앗시리아에 의해서 파괴되었다가 헬라 시대에 와서야 산 위에 요새를 건설하면서 회복되었습니다.

BC 200년경 헬라 시대에 산 위에 새로운 요새가 세워졌고, 그 도시를 셀루시드 왕조의 왕 “안티오쿠스(Antiochus)”의 이름을 따서 도시의 이름을 지었는데 이 산의 모양이 말(Hipoo)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안티오키아 히포” 라고 불렀습니다.

이 도시에는 그리스의 신전이 들어서고 시장도 형성되었으며 주택들도 들어서게 되면서 도시(Polis)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고 물은 겨울철(우기철)에 내리는 빗물을 받아 저장하는 저장 시설을 갖추어서 공급받았습니다.

이 도시는 BC 83~80년에 유대 왕조였던 하스모니안 왕 Alexander Jannaeus가 골란 고원과 요르단의 동쪽을 점령하였을 때, 이스라엘의 영토가 되었다가 BC 63년 로마의 폼페이(Pompey) 장군에 의해서 로마의 점령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로마의 폼페이(Pompey) 장군의 정치적 정책에 의해서 데카폴리스(Decapolis)로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로마의 황제 아구스투스 세사르(Augustus Caesar)가 헤롯 대왕을 유대 땅을 다스리게 하는 왕으로 세우고 이곳을 다스리도록 하였습니다.

AD 66~67년에 있었던 로마에 대한 유대인의 반란 사건은 갈릴리 지방과 골란 고원 지방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히포에는 주로 많은 이방인들과 이교도들이 살고 있었는데, 이들은 유대인들이 로마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을 때 유대인들의 편에 서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유대인들과 대항하여 싸웠습니다.

AD 4 세기가 되면서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하여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되면서 히포에도 변화가 다가왔습니다. 이교도들의 신전들은 교회로 개조 되었으며, 또한 이곳의 인구가 늘어 감에 따라 새로운 교회들을 세워서 비잔틴 시대에히포(Hippos)에는 8 개의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AD 359년에는 추기경을 이곳에 상주시키면서 교회를 감독하게 하면서 이곳은 기독교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AD 749년에 있었던 대지진으로 말미암아 부너진 교회당 터, 대리석과 화강암으로 만든 기둥들이 넘어져 있습니다.

히포(Hippos)는 AD 614~615년에 페르시아에 의해서 점령당하였고, AD 634~636년에는 아랍의 이슬람 교도들에 의해서점령당하게 되어 아랍의 통치 아래에 있으면서 히포(Hippos)는 사양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AD 749년에 있었던 대지진으로 말미암아 벳산(Beit-Sheaan)이나 티베리아스와 함께 완전히 무너지고 말았으며 흙더미에 완전히 묻힌채 오랜 시간을 땅속에 있었습니다.

중앙 도로(Decumanus Maximus, Cardo)

관련 이미지

이 길(Main Street)은 히포의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로지르는 중앙 도로이며 길 가에는 기둥들이 서 있었습니다. 이 길은 동쪽 끝과 서쪽 끝에 있는 두 성문을 연결하는 500 m 가량이나 되는 도시의 축과 같은 길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길을 따라서 양 옆에 로마식으로 지어진 건물들이 들어 서 있었습니다.

Hippos 도시의 북동쪽에 있는 곳에서 비잔틴 시대의 교회 터를 포함한 거주 지역이 발굴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AD 4 세기의 비잔틴 시대에 건축되어진 거주 지역으로서 AD 749년 대지진으로 말미암아 파괴된 후 지금까지 폐허로 남아 있었던 곳을 미국의 고고학 발굴단이 2006~2009년에 걸쳐서 발굴되어진 곳입니다.

중앙 도로(Decumanus Maximus, Cardo)

지금까지 이 길의 절반 정도가 발굴되었으며, 돌이 깔려있는 길가에는 흙을 구워서 만든 수로관을 통하여 길옆의 건물들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파이프와 연결 수조(Junction)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도로의 양 옆에는 아직 발굴되지 못한 건축물의 유적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이 주거지역은 로마의 중산층 시민들이 살았던 집의 형태를 하고 있었으며, 작게 쪼개진 돌을 사용하여 건축하였습니다. 집의 가운데에는 평평한 돌을 깔아서 거실을 만들어서 그곳에서 요리를 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하였습니다.

hippos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거실 주위에는 여러 개의 방을 만들어 놓았으며 모든 집에는 물을 나누어 공급받아 저장할 수 있도록 물을 저장하는 시설을 지하실에 하나 또는 두 개씩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고학자들과 발굴단원들은 AD 8 세기 이후부터 흙더미 속에 덮여 있었던 기둥들이나 물통(Basin)들을 발굴하였으며 그 조각들을 다시 조립하여 비잔틴 시대의 주거지역의 모습을 우리들이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바둑판 모양으로 돌을 깔아 놓은 길들은 집들을 서로 연결하면서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길들은 중앙 도로(Decumanus Maximus)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북쪽 성벽 가까이 길이 끝나는 지점에 교회 건물 터가 발굴되었습니다. 이 교회 건물은 북서쪽에 있었던 교회 건물보다는 약간 작았지만 같은 구조 형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돌계단이 있었으며 밀을 갈아서 빵을 만드는 맷돌(Grinding Stone)도 이곳에서 발굴되었습니다.

교회 건물은 12 m X 12 m의 정사각형의 모양이었으며 각각 4 개의 기둥으로 세워진 두 줄의 기둥에 의해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기도실은 넓이가 6 m의 크기였으며 폭이 3 m 되는 복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교회 건물은 잘 다듬어진 검은 현무암과 잘게 부서진 돌을 이용하여 건축하였습니다.

교회의 후진(後陣, 교회의 동쪽 끝에 내민 반원형의 부분) 앞에 있었던 성가대석 바닥 부근에서 60 세 정도의 여성의 뼈와석회석을 깎아서 만든 2 m X 0.7 m 크기의 석관과 함께 무덤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석관의 뚜껑에는 기독교의 상징인 십자가와 그리스어로 쓰인 알파와 오메가(α Ω)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hippos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광장(Forum)

광장(The Forum)은 로마 시대에 모든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큰 마당입니다. 이 Forum은 3 면에 14 개의 회색 화강암으로 만든 기둥을 세우고 돌을 깔아서 직사각형으로 AD 1 세기에 세운 곳입니다.  그러나 이곳도 AD 749년에 있었던 대지진으로 인하여 모두 무너졌습니다. Forum의 중간 부분은 13 m X 25 m이며 40 cm X 70 cm크기의 검은 현무암을 직사각형으로 만들어 깔았습니다. 이곳에서 AD 3 세기에 그리스어로 새긴 것으로 보이는 대리석 기둥이 발견되었는데 그곳에는 다음과 같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행운이 있을지어다. 행정 장관 Aelius Calpurnianus와 그의 아내 Domitia Ulpia가 그의 태어난 곳의 대사로 오게 됨을 기념하면서, 302년 신(Dios)달 8일” (BC 63년이 원년인 폼페이 달력에 의한 날짜, 즉 이 기둥은 AD 238~239년에 세워진 것입니다.)

hippos, Forum ,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물 저장소는 20 m x 6 m 의 크기로 땅 속으로 9 m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석회석 벽돌을 쌓아서 만들었습니다. 이 물 저장소는 이 헬라 시대 도시 전체의 물을 공급하는 곳이었으며, 로마 시대에 들어오면서 도시가 더욱 커짐으로  물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되어 수로를 건설하여 물을 공급받았습니다.

Forum의 서쪽에 세워진 18 m x 9 m 크기의 구조물이 발굴되었는데 이 구조물은 로마의 황제를 숭배하여 세운  AD 2~3 세기의 신전입니다. 이 구조물은 현재 약 3 m 정도의 높이이며 현무암으로 반듯하게 깎아서 시멘트 없이 건축하였습니다. 그리고 반원의 후진(apse)이 동쪽에 있는데 이곳은 지붕으로 덮여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구조물 앞, Forum의 남서쪽에 깊이 9 m의 땅속에 물을 저장할 수 있는 물 저장소를 만들었습니다. “ㄱ”자 모양의 계단을 통하여 내려 갈 수 있도록 하였고 아치 모양의 둥근 천정을 만들었습니다.

이 헬라 시대의 돌이 깔린 복합 건물은 Forum의 북쪽에 있었으며 많은 기둥이 세워져 있었고 이 복합 건물 안에는 많은 헬라 시대의 공공시설이 있었으며 비잔틴 시대에는 북서쪽에 있었던 교회의 공간으로 사용되었던 것 같습니다.

북서쪽에 있었던 교회 건물은 AD 4 세기~ 5 세기에 세워진 교회당입니다. 이교도 신전에 사용되었던 현무암 돌들과 로마 시대의 신전에 사용되었던 석회석 벽돌을 사용하여 건축되어진 교회당입니다. 교회당의 크기는 46 m x 23 m 이었으며 본당의 크기는 21 m x 21.5 m이었으며 22.3 m x 15 m의 기도실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교회의 안쪽 본당 끝 쪽에 기도실이 있습니다. 교회당 안쪽 바닥에는 아름다운 색으로 나무들을 디자인하여 장식된 모자이크가  geometric(기하학적으로 도안된) 모양으로 깔려 있었으며 남쪽의 복도에는 AD 580년에 이 교회를 세울 때 공을 세운 Petros 와  Heliodora의 이름을 그리스어로 새겨 넣었습니다.

관련 이미지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짜는 틀

포도주와 올리브기름은 이스라엘의 주요 생산품입니다. 히포를 포함하여 많은 고대도시에서 곡식을 빻거나 기름을 짜는 시설물들이 발견되었습니다. 북서쪽의 교회의 남쪽 부근에서 곡식을 저장할 수 있는 곳이 발견되었습니다. 또 이곳에서 포도주를 짜는 기계(Press)와 기름을 짜는 기계들도 함께 발견되었습니다.

남동쪽에는 Cathedral 이라고 불리는 교회 터가 있습니다.  AD 749년에 있었던 대 지진으로 말미암아 모든 기둥들이 넘어져서 사방에 흩어져 있습니다. 교회당의 기도실은 본당의 양쪽에 각 8 개의 기둥으로 세워진 복도 옆에 있었습니다. 교회당의 동쪽 벽에는 3 개의 반원 후진(apse)이 파여 있었으며 서쪽에는 본당에서 복도로 연결되는 3 개의 문이 대칭적으로  나 있었습니다.

교회당의 북쪽에는 직사각형의 세례 터(Baptistery)가 있었으며 이곳은 본당과 복도 사이에 2 개의 기둥에 의해서 나뉘어 있었고 바닥에는 AD 6 세기에 써 놓은 글씨와 모자이크가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2009년 고고학 발굴 팀은 Forum의 서쪽에서 “고대 음악당(Odeon)”이 발굴되었습니다. 이 Odeon에는 지붕이 덮여 있었으며 약 600명이 앉을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곳은 주로 음악 공연이나 시 낭송, 노래나 시 경연장으로 사용되었던 곳입니다. “Odeon”이라는 말은 그리스어로 “노래하다(to sing)”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 Odeon은 그리스나 로마의 도시에서는 일반적인 건축물 중의 하나입니다. 이 건축물은 큰 극장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로 건축되었으며, 귀족이나 특별한 청중들을 위한 공연장이었습니다.

AD 1 세기와 2 세기에 세워졌던 Odeon은 동쪽 바깥쪽으로는 직사각형의 모양으로 무대를 설치하였으며, 서쪽으로는 반원 모양의 벽을 쌓아서 세웠고 청중들은 반원 모양으로 된 곳에 앉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