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8. 골란 고원 (Golan Heights, Golan Plateau), 카스린 (Qatzrin, Qasrin), 가말라 (Gamala, Gamla)

골란 고원 (Golan Heights, Golan Plateau)

성경에서 “바산(Bashan) 산지”라고 불렸던 골란 고원은 이스라엘의 동북부의 고도가 높은 지역으로서 서쪽 경계선은 요단강과 갈릴리 호수이며, 남쪽은 야르묵 강이고, 북서쪽으로는 헬몬 산과 가이사랴 빌립보 지역입니다. 남북으로 약 67 km, 동서로 약 25 km인 골란 고원 지대는 천연적으로 전술적으로 유리한 높은 지역에 있는 천연 요새이기 때문에  고대부터 피로 물든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golan height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바산 산지(골란 고원, Golan Heights)에는 목축업으로 가장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아모스 선지자는 살찐 암소를 표현할 때  “바산의 암소(암 4:1)”라고 표현하였으며, 이사야 선지자는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 (사 2:13)”, 에스겔은 “바산의 살찐 짐승 곧 수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겔 39:18)”라고 표현하였습니다.

평균 해발고도는 1,000 m 정도이고 다마스쿠스 남쪽에 있으며 서쪽은 요르단 강(江) 계곡, 남쪽은 야르무크 강(江) 계곡을끼고 있는 천연적인 요새인 것입니다.

이곳의 기후가 건조하지만 토지는 비옥합니다. 게다가 안티레바논 산맥의 남단에 솟아 있는 헤르몬 산(해발 2,814 m)에서 눈 녹은 물이 흘러와 농경지를 적시기 때문에 채소 •과일 •밀 재배가 잘 되는 곳입니다.

성서에 나오는 고대 도시 골란은 현재의 골란 지역 서부의 하우란 지방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6 세기에는 가산 왕국이 세력이 강하여서 북쪽의 비잔틴 제국과 남쪽의 유목민들 사이에서 완충국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French jewish Baron Rothschild Golan Height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Baron(남작), Edmond de Rothschild

1882년 프랑스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Winery (Chateau Lafite Winery in Bordeaux)를 가지고 있었던  Baron Edmond de Rothschild이 이곳을 방문하였을 때, 그는 골란 고원지대가 포도를 경작하기에 좋은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1889년 Rishon Lezion에 그의 포도를 경작하기 위한 거대한 땅을 사들였으며, 1890년 8월경에는 처음으로 포도를 거두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후 이곳에 유럽의 많은 유대인들이 이곳으로 이주하였으며(Aliyah), 이렇게 유럽의 유대인들이 이곳으로 이주하는 Aliyah들이 그들의 정착지를 건설하기 위해 많은 땅을 사들였고,  이어서 미국, 캐나다, 유럽의 유대인 여러 단체도 같은 목적으로 땅을 사들였지만, 유대인들의 정착지 건설계획은 오래 전부터 이곳에서 살아왔던 아랍 주민들의 적대감과, 외지인의 정착을 금지한 오스만 제국의 토지법으로 인하여 좌절되고 말았습니다.

이 넓은 지역은 제 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의 위임통치령으로 있다가 1941년 독립한 시리아에 이양되었고, 1948~1949년의 아랍-이스라엘 전쟁 후 시리아는 골란고원의 서쪽의 높은 지역을 요새화하였으나 1967년 6일 전쟁에서 승리한 이후에는 이스라엘이 이곳을 점령하였습니다.  1970년대 후반까지 유대인 정착촌을 30군데에 건설하였고, 1981년 일방적으로 이 지역을 이스라엘로 병합하였습니다.

그러나 1967년 6월 전쟁 이후에 결정되었던 이스라엘-시리아 휴전협정에 의한 경계선과 1974년 5월 체결된 군(軍)의 분할협정에 의해 수정되어진 휴전선 때문에 동쪽 경계선은 아직도 시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경계선이 불분명하고 불규칙합니다.

카스린 (Qatzrin, Qasrin)

katzrin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카스린(Katzrin, Qatzrin)은 골란 고원의 북서쪽 갈릴리 바다 근처에 있는 마을인데  AD 4 ~5 세기에 이곳에서 탈무드가 연구되고 정리되었던  “탈무드 마을”입니다. 이곳에서는 많은 유대교 회당의 유적들이 발굴되었고, 지금도 그 유적들이 복원되고 있습니다.

카스린(Qatzrin)은 미쉬나(Mishna)가 정리되던 시대에 농업으로 발전하였던 도시였지만,  AD 749년에 있었던 골란 고원의 대지진으로 인하여 도시가 파괴되었습니다.

Iris waterfall katzrin,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카스린(Qatzrin) 부근에는 “무지개 폭포(Iris Waterfall)”이라는 골란 고원의 폭포가 있습니다.

가말라 (Gamala, Gamla)

가말라(Gamala)는 갈릴리 바다의 북쪽 끝에서 동쪽으로 약 6 Km 정도 떨어진 키르벳 살람 (Khirbet es–Salam)  또는 Khirbet es–Sunas로 잘 알려진 곳에 있습니다.

관련 이미지

“가말라”라는 말은 “Camel”이라는 뜻인데 이곳의 지형이 낙타의 등과 같이 생겨서 부르게 된 이름입니다.  가말라가 위치하고 있는 산은 45 에이커로 넓고 높은 산(해발 330 m)입니다.

이곳에는 BC 3 세기에 셀루시드(Seleucid) 왕조가 시리아 전쟁(Syrian Wars) 때에 요새를 건설하였고, 그 후로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으며, AD 66~70년에 있었던 유대 폭동 때에는 이곳의 사람들이 유대인들의 편에 서서 폭동에 동조하여 싸우다가 로마군에 의해서 약 9,000명이 죽임을 당하였던 일이 있었습니다.

“유대 전쟁”의 역사책을 저술하였던, 유대 반란군의 갈릴리 지역의 지도자였다가 로마에 투항하여 역사가로서 남아 있었던  요세푸스(Josephus Flavius)의 기록에 의하면, 가말라 산에서 로마에 대하여 대항하던 반란군의 4,000명이 이 산에 주둔하고 있었는데, 그들을 완전히 포위하면서 공격하였던 로마 군대에 의하여 전멸을 당하였습니다. 그들 5,000여명의 반란군은 로마군대에 쫒겨 산비탈 길로 도망가다가 굴러 떨어져 죽기도 하였으며, 또 어떤 사람은 산 아래로 뛰어 내려서 죽었습니다.

이곳에서는 AD 1 세기에 건축되었던 것으로 보이는 유대인 회당(Synagogue) 유적이 발굴되었으며, 정결예식을 위한 정결탕 수조, 둥근 탑(tower)과 성벽도 발굴되었으며, 주거지와 올리브기름을 짜는 곳과 그들이 사용하였던 기구들이 발견되었습니다.

Gamla,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정결탕(the mikveh)

관련 이미지

가말라(Gamla), 주거 지역의 유적

Gamla, israe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가말라 성벽과 회당 터

 

 

Comments are closed.